1. 도입부
케이오스 혹은 카오스 이론을 알려면 과학의 본질이 무엇인가 알아야 한다. 과학이 가지고 있는 진리와 과연 절대적인 진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다. 과학적 지식은 자료간의 상관관계로 구성되는 도구라는 도구 주의적 관점(instru- mental view), 과학적 지식은 특정학문공동체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
서양정치철학사 1』, 셀던 월린의 『정치와 비전 1』, 그리고 캐럴 페이트만과 메어리 린든 쉐인리의 『페미니즘 정치사상사』이다. 이렇게 각각의 책을 선정한 이유는 각각의 책들의 저자들이 선택하고 있는 해석의 방식과 설명 방법의 상이성, 그리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
철학사 내에서 코기토 명제는 근대가 고대 및 중세와 구별을 선포하며 근대 자체의 사상적 정체성을 규정하는데 초석이 되는 명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근대 철학은 이전 철학과 단절하는 기준을 ‘인식(Wissen)’의 문제로 설정함으로써 그 새로움을 밝힌다. 근대가 주장하는 고대와 구별되는 점은 지
2. 두 저자의 접근법·체계 비교
①저자들의 동기 혹은 전제
두 저술을 비교하기에 앞서 우리는 저자들이 글을 써 내려가는 데 어떠한 동기 내지는 어떠한 전제가 기본적으로 가정되어 있는지 밝혀내야 한다. 두 저자가 가정하고 있는 정치사상에 대한 생각은 곧 이들의 체계 전반을 구성하는 기반
서양철학사를 공부하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진리에 대한 추구는 ‘신’이라는 하나의 진리에 대한 계속되는 고민을 낳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아직까지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어쩌면 ‘신’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인
서양철학사
1.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1)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
1. 서양 윤리 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
Ⅰ. 서 론
초지학 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제시한 5가지 목초 및 목초지 잡초 오처드그래스, 톨페스큐, 화이트클로버, 별꽃, 서양민들레에 대해 보통명(Common name), 학명(속명, 종명), 직접 촬영한 식물 사진, 성상(재배법, 방제법)의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초지학이란 초지(넓게 펼쳐진 풀밭)에 대하여 연